60대 초반의 남성이 교통사고 후 어지럽고 머리가 아픈 증상으로 내원하셨다. 이분은 신호 대기를 하다가 뒤에서 오는 큰 트럭에 받치면서 충격을 많이 받았다. 그 전에도 폐차가 될 정도로 큰 사고를 당해도 이번처럼 아프지는 않았는데, 이번 사고 후에는 목과 어깨에서 시작해서 머리까지 통증이 너무 심하다고 하였다.
사고후 병원 응급실에서 CT촬영을 했는데, 다행히 뼈가 손상된 곳이나 출혈 등의 큰 이상이 발견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점점 더 심해지고 있다고 하였다.
우선 신경학적검사와 정형외과적 검사를 해보니 일종의 가벼운 뇌진탕 증후군, 내지는 긴장성두통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목과 어깨, 등 부분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과 인대, 힘줄 등의 연조직들이 충격으로 인하여 높은 긴장상태가 되어 통증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보였다.
일단, 전기자극 치료와 스트레칭을 하여 목주위의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주니 바로 통증과 두통, 그리고 어지럼증과 미식거림이 일부 줄어들었다. 이후에 부드러운 교정을 실시하니 목의 움직임과통증이 줄어들면서 어지럼증과 두통도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다행히, 기본적인 카이로프랙틱치료 만으로도 증상이좋아져서 한동안 치료를 계속 받기로 하였다.
위 환자는 사고 당시 순간적으로 몸이 한쪽으로 밀리면서, 특히 목과 머리 쪽에집중적으로 충격을 받아 해당 근육과인대가 손상을 입고, 머리 쪽에도 충격을 받아 뇌진탕 초기 증세를 보였다. 충격으로 틀어진 목으로 인하여목 주위의 압력이 올라가면서 목 쪽의 신경을 자극하여 목 통증과두통(긴장성 두통)이 유발됐다. 게다가, 안그래도 부어있는데 계속해서 누워서 가만히 있으니 더 부어올라 자극이 되었던 것이었다. 이것은 교통사고 후유증중 아주 흔히 볼수 있는 증상이다.
특히나, 사고 초기에 위의 경우와 같이 뇌진탕 초기 증상같은 신경 계통의 이상 증상이 보이게 되면 신경 전문의와 추가로 정밀검사를 지속적으로 받으면서 함께 치료를 함께 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서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
더군다나, 메릴랜드의 경우에는 자기잘못으로 사고가 나더라도자동차 보험으로 자비부담 없이 치료가가능한 PIP(Personal Injury Protection)이라는 옵션이 있어서, 사고운전자 뿐만 아니라같이 타고 있던사람들도 이를 활용할수 있다. 다른 주에서 사고가 나면 사고가 난 주의 법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간내에 상담을 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희카이로프랙틱 병원에서는 메릴랜드와 타주에서 난 사고의 경우에도 서류처리와 전반적인 사고처리까지 도와주므로 빨리상담하셔서 증상이 나빠지는것을 방지하시기 바란다. 자세한 문의 410-461-5695. 참조 jeongwellness.com
Comentarios